인사말

한국초음파학회 회장 김우규 사진

COVID-19 세계적 대유행으로 2년가까이 힘든 의료 환경속에서도 인내하고 국민건강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회원 여러분들께 인사드립니다.

한국초음파학회는 COVID-19로 인해 일상이 파괴되었음에도 가르침과 배움은 멈출 수 없었기에 2년동안 정부방역지침에 따라 제한된 오프라인 및 온라인 학술대회를 성공리에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2021년도부터는 대한내과학회 내과전공의 초음파교육 인증학회로 내과전공의 교육을 시작하였고, 검진 질평가 및 인증의 자격증과 더불어 지도인증의 자격발급 및 교육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COVID-19 유행은 계속되어 추계학술대회를 9월 26일(일) 소공동 롯데호텔 서울에서 개최하고, 회원들의 코로나에 대한 건강보호와 원거리 지역회원들을 위해 2021년 11월 14일(일) ‘온라인 초음파 학술대회’와 내과전공의를 위해 ‘온라인 전공의 초음파 연수강좌’도 함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 및 온라인 학술대회는 7개의 강의실(전공의 초음파교육+ 인정의 초음파 프로그램 포함)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초음파 표준영상 강의를 중심으로 증례발표, 보험기준, Live Demonstration 등을 준비하였습니다.

9월 1일부터 적용된 심장 초음파와 12월 예정된 갑상선 초음파 보험적용을 위해 한국초음파학회는 표준영상 및 보험기준, 보험적용에 따른 세부사항 등을 학술대회를 통해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한국초음파학회는 2019년 창립부터 5번의 학술대회에서 회원들을 위해 ‘초음파 표준영상매뉴얼’‘초음파증례집 I(간질환편)과 II(심장질환편), III(췌담도질환편)’‘근골격초음파(류마티스질환편)’5권의 책자를 발간하여 학회 참가자들에게 기념품으로 드렸습니다. 2021년 제6회 온라인 추계학술대회에서도 참가자들에게 기념품으로 ‘한국초음파학회 갑상선초음파’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갑상선초음파 책자도 진료실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리라 확신합니다.

한국초음파학회에서의 모든 활동이 본 학회에서의 슬로건과 같이 ‘희망찬 내일을 향한 발걸음’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09월
한국초음파학회 회장 김우규 드림